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JSP - 이클립스 포트충돌 에러

출처 : http://cocoaday.tistory.com

 

 


이클립스와 톰캣을 연동하여 사용 할 때
자주 나타나는 메세지가 위와같이 톰캣이 사용하는 포트가 충돌 한다는 메세지 입니다.
 'Launching Tomcat v7.0 Server at localhost' has encountered a problem.

Several ports (8080, 8009) required by Tomcat v7.0 Server at localhost are already in use.
The server may already be running in another process, or a system process may be using the port.
To start this server you will need to stop the other process or change the port number(s).
해석을 해보자면,
Tomcat이 사용하는 8080, 8009 포트가 이미 사용중이라는 말입니다.
서버가 이미 실행되고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라는 경고메세지 입니다.
이클립스에서 JSP 실행을 하기 위해서 기존에 실행하던 서버를 잠시 정지 시키는 것을 요구하고 있네요.

해결방법으로는
기존에 실행되고 있는 톰캣 서버나 다른 서버 프로그램을 잠시 정시 시키거나 중지 시키고 실행을 하면 됩니다.

해결방법1. 기존에 실행 되고 있는 톰캣 서버를 정지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컴퓨터 트레이를 보시면 아래 빨간 네모박스에있는 모양처럼 생긴 아이콘이 있을겁니다.
(없을 수도 있습니다. 없는경우 해결방법2를 참고해 보세요)
 

 


이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Stop service'를 누릅니다.
그리고 이클립스로 돌아가서 실행을 하면, 오류없이 실행 될 겁니다.
그리고 테스트가 끝난다음 다시 'Start service'를 눌러서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근데, 개인 PC에서 실습 이외에 톰캣 서버를 돌릴 이유가 있나 싶네요.
 

 


해결방법2.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톰캣 서버 프로그램을 강제로 꺼주는 방법을 쓰면 됩니다.

[Ctrl] + [Alt] + [Delete] 를 선택 또는 [작업표시줄에서 우클릭] - [작업관리자] 를 선택하여
작업관리자를 열어 '프로세스' 탭을 보시면 'tomcat**.exe' 라고 하는 톰캣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있을겁니다.
톰캣이 서버를 담당하는 프로세스인데요.
이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프로세스 끝내기]를 클릭하여 종료해 줍니다.
그리고 이클립스에서 다시 소스코드를 질행하시면 잘 동작 할 것입니다.